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란?
|
|
21세기 유망직종인 병원코디네이터는 고객상담, 홍보, CS관리 및 기획, 서비스 강사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소화해내는 전문직으로 1.2차 병원인 치과,안과,성형외과,피부과,이비인후과,한의원,메디컬센터,
3차 병원인 종합병원, 대학병원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병원서비스강사나 실버산업 종사자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능력과 자질만 갖추어져있다면, 학력,연령,결혼유무에 상관없이 활동할수가 있어서 여성
전문직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병원경영 패러다임의 중심에 서있는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는 의료계뿐만이
아니라 서비스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모든 조직체에서 필요로 하는 직종이 될 것입니다. |
|
|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의 업무
|
|
- 병원 내 친절 서비스 관리 |
- 병원의 이미지 구축 |
-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 |
- 의사, 간호사, staff 의 친절 서비스 교육 담당 |
- 전화상담과 내방객상담, 환자 및 보호자 응대 |
- 수납 및 예약, 진료 계획 수립 |
- 내부고객(의사, 간호사, staff) 간의 관계 조정 역할 |
- 차별화 된 서비스전략으로 신뢰성 구축 |
|
|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의 전망
|
|
21세기 유망직종인 병원코디네이터는 고객상담, 홍보, CS관리 및 기획, 서비스 강사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소화해내는 전문직으로 1.2차 병원인 치과,안과,성형외과,피부과,이비인후과,한의원,메디컬센터,
3차 병원인 종합병원, 대학병원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병원서비스강사나 실버산업 종사자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능력과 자질만 갖추어져있다면, 학력,연령,결혼유무에 상관없이 활동할수가 있어서 여성
전문직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병원경영 패러다임의 중심에 서있는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는 의료계뿐만이
아니라 서비스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모든 조직체에서 필요로 하는 직종이 될 것입니다. |
|
|
교육내용
|
|
단계 |
과 목 |
교 육 내 용 |
시간 |
1 |
의료서비스의 이해 |
- 의료환경변화이해, 병원 페러다임의 변화이해
- 병원서비스마인드 함양
- 코디네이터의 제도 현황과 성공 실패 사례, 역할 조명 |
3H |
2 |
이미지메이킹 |
- 의료인으로써 세련되고 단정함, 편안함을 주는 이미지 연출
-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표정, 음성, 자세, 시선, 화법 ,용모, 복장 |
3H |
3 |
의료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 매너 및
직장예절 |
- 병원에서 필요한 기본매너교육
- 고객 만족을 위한 올바른 고객 응대법
- 내부 직원 / 외부 직원을 위한 직장 예절 |
3H |
4 |
컴플레인 |
- 고객불만의 원인 돌출 및 해결방법
- 환자에 대한 불만처리기법을 통한 우리 병원만의 응대방법 개발
- 병원에서 자주 발생하는 컴플레인 응대방법 |
3H |
5 |
리더쉽과 조직관리 |
- 리더로서의 역할과 자기관리
- 내부직원과의 관계 조율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3H |
6 |
의료인의 WOW 기법 (M.O.T) |
- 병원의 접점 분석 및 표준화된 서비스 개발
- 접점에 따른 표준 응대방법 (리셉션, 안내, 상담, 수술, 검사, 등) |
3H |
7 |
DISC 성격 분석 |
- 자신의 행동 특성과 타인의 행동특성을 이해함으로 조직 내에서의 좀더
- 원활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유도
- 내부,외부고객의 특성 파악, 유형별 응대기법 |
3H |
8 |
의료상담 스킬 및
커뮤니케이션 |
- 고객의 마음을 여는 상담기법
-
상황별 상담 요령, 고객 유형별 상담 기법
- 환자와 보호자, 의사와 간호사 기타 staff진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 대화 기법 |
3H |
9 |
고객관리 (CRM) 및
병원 마케팅 |
- 고객 분석 및 고객의 needs 분석
- 지역 고객의 효과적 유치와 평생 고객을 창출
-
병원의 경영과 마케팅 이해
-
고객 만족 마케팅 활용방법 |
3H |
10 |
보험청구 이론 실무 |
- 국민건강보험법 및 요양 급여기준
-
보험급여 산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험료 이의신청 및 심사청구,
- 요양급여 기준에 관한 규칙 |
3H |
|
|
진료과목별 코디네이터의 역활 및 임상 교육
|
|
과 목 |
교 육 내 용 |
시간 |
치과 코디네이터 실무 |
- 치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
치과 임상
- 치과 상담 기법 및 실무 |
3H |
성형외과 코디네이터 실무 |
- 성형외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 성형외과 임상 이론
- 성형외과 상담 기법 및 실무 |
3H |
안과 코디네이터 실무 |
- 안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 안과 실무, 용어 및 질환에 대한 이해
- 안과 질환 별 상담 기법 및 고객 관리 |
3H |
피부과 코디네이터 실무 |
- 피부과 코디네이터 실무 및 역할
- 피부과 상담 기법 및 고객 관리
- 피부과 임상 이론 |
3H |
한의원 코디네이터 실무 |
- 한의원 코디네이터의 실무 및 역할
- 한의원 약재, 치료법, 침, 뜸 등 기본 업무 지식
- 한의원 고객관리 및 상담기법 |
3H |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실무 |
-의료관광산업의 이해 및 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역할
-의료관광상품기확
-이문화 이해 및 국제의전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및 상담기법 |
10H |
|